북한 – 비밀국가에서의 휴가 (3부)

잠시 시간을 내어 다음 날 마지막에 내가 겪었던 시나리오를 생각해 보시기 바랍니다. 새벽 1시, 나는 비무장지대(DMZ)에서 10km 떨어진 도시, 아마도 지구상에서 가장 긴장된 곳인 개성의 한 호텔에 있었다. 3시간 전에 나는 저녁으로 개를 먹고 있었고 지금은 방에 있는 두 가이드가 지켜보고 있는 북한 웨이트리스로부터 마사지를 받고 있었다! 나는 전에 약간 기괴한 상황에 처한 자신을 발견했지만, 그 상황은 아마도 비스킷일 것입니다.

우리가 수도인 평양에서 남쪽의 개성으로 가는 길에 주로 여행을 하는 날이었습니다. 관광버스는 평양을 출발해 평양의 여러 검문소 중 한 곳으로 향했습니다. 북한에서는 시민의 이동이 제한됩니다. 아주 합당한 이유와 허가가 없으면 고향이나 지역을 벗어나 여행할 수 없습니다. 이것은 공개 축제 기간 동안 약간 줄어들지만 수표는 항상 있습니다. 서류 확인은 효율적이면서도 철저했고 우리는 곧 출발했습니다.

우리는 처음에 10차선 고속도로를 타고 여행했는데 꽤 볼만했습니다. 우리는 약 15-20분 동안 그 위에서 운전을 해야 했고, 그 시간 동안 도로 전체에 다른 차량을 본 사람은 아무도 없었습니다. 자전거 몇 대와 길을 걷고 있는 사람들이 있었지만 다른 차나 트럭, 버스는 없었습니다. 도로 관리가 제대로 되어 있지 않았고 일부 차선에는 커다란 움푹 들어간 곳이 있는 등 방치의 흔적이 뚜렷했습니다. 다른 곳에서는 때때로 높이가 1미터도 되지 않는 흙더미가 있었습니다. 그것들은 어떤 종류의 바리케이드도 될 만큼 높지는 않았지만, 아무도 그것들이 무엇인지 제대로 알아낼 수 없었습니다. 사진을 찍고 싶었지만 버스가 운행하는 동안에는 촬영하지 말라고 정중하게 부탁했습니다. 나는 그것이 우리가 북한 밖에서는 볼 수 없는 북한의 특정 부분을 촬영할 수 있기 때문이라고 확신합니다.

약 1시간여를 달려 서해발사에 도착했다. 평양을 흐르는 대동강의 수위를 바꿀 수 있는 8km의 조석방벽이다. 그것은 5년 만에 지어졌습니다(그리고 놀랍게도, 놀랍게도, 김일성과 김정일로부터 “현장지도”를 받았습니다). 그것은 인상적인 위업이었습니다. 요소에 대한 인력의 실제 전투였습니다. 이 포탄이 건설될 당시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의 기술 수준이 어느 정도였는지는 모르지만 그들이 이것을 쉬운 방법으로 하지 않았다는 것은 꽤 확신할 수 있습니다.

공세를 보고 다소 서투른 영어로 된 유익한 비디오를 본 후 우리는 아주 오래된 불교 사원으로 출발했습니다. 이것은 정말로 막대기에서, 먼지가 많은 길을 내려가고 흙길을 올라갔습니다. 우리는 여기에서 실제 북한의 상당한 양을 보게 되었습니다. 쟁기와 곡괭이로 농사짓는 사람들과 논에서 일하는 아이들이 있었습니다. 나를 놀라게 한 한 가지는 농업에 할당된 토지의 양이었습니다. 엄청나게 많은 것 같지만 이곳 북한의 농업 여건은 좋지 않습니다. 토양의 질, 비효율적인 농법, 농약과 비료의 부족, 부패로 인한 식량 손실 등 거의 매년 북한을 휩쓸고 있는 식량 부족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사람들은 밭에서 일하며 매년 풍년을 오피러브 바라고 있습니다. 아마도 올해 중 하나를 얻을 것입니다.

버스는 주차했고 우리는 사원 단지 자체에 도착하기 위해 언덕을 올라야 했습니다. 내가 크게 관심을 가진 것 중 하나는 사원으로 올라가는 길에 있는 한 쌍의 조각상이었습니다. 나는 그것들의 오래된 풍화된 시체를 자세히 살펴보아야 했지만 둘 다 고전한자(일본에서 사용하는 한자)가 쓰여 있었습니다. 한자는 매우 오래되었고, 나는 아직 한자를 읽을 수 있는 일본인을 한 명밖에 찾지 못했습니다. 우리가 사원에 올라갔을 때, 나는 또한 건물 중 하나의 입구 위에 쓰여진 한자를 발견했습니다. 한글이 한국인이 사용하는 문자 집합인데 왜 여기에 한자를 썼는지 궁금했습니다. 130년의 역사를 지닌 이 사찰은 한국전쟁에서 유일하게 살아남은 사찰로 알려졌다. 그곳에는 몇 년 전 김정일의 사찰 참배 때 만난 승려가 있었다. 이 사람들은 종교, 국적 또는 인종에 관계없이 모든 사람이 평화롭게 살기를 정말로 원했습니다. 여행에서 만난 이 사람들이 과연 한반도의 평화와 통일을 볼 수 있을지, 아니면 결국 한반도에서 전쟁의 참화 속에 휩싸이게 될지 계속 궁금했다. 이 승려들에게는 무엇보다도 비극이 될 것입니다. 그 나라에서 더 오래 머물수록 나는 기근 문제와 한국에 주둔한 미군과의 미래 전쟁에 대한 끊임없는 두려움으로 인해 그 나라 사람들에 대해 더 많이 느꼈습니다. 그렇다고 내가 정부의 정책 중 일부에 동의한다는 것은 아닙니다(여기서 동조자로 체포되기를 원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정부의 행동에 대해 사람들을 비난할 수는 없습니다.